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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대출지식

내 신용등급 올리기 노하우

by 애드컴퍼니 2018. 8. 6.

금융회사에서는 대출 승인, 신용카드 발급, 신용거래 개설 등 개인의 신용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이 필요한 경우 개인신용평점(등급)을 참고지표로 활용한다. 개인의 신용등급은 대출 여부를 심사하거나 금리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평소 자신의 신용등급에 관심을 갖고 관리한다면 큰 자산이 될 수 있다.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

▶ 대출금 상환하기

대출금을 연체하지 않고 성실하게 상환하면, 부채를 상환할 능력과 의지가 있는 것으로 평가하여 신용평가 시 긍정적 정보로 반영된다. 반면, 대출금 연체는 신용등급에 가장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5영업일 이상 10만 원 이상의 금액을 연체하는 경우, 신용조회회사에 연체정보가 수집되어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다. 연체기간이 길면 상환을 하더라도 이후 최장 5년 동안 신용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신용카드 결제금액은 연체하지 말자

적정한 금액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결제하고 연체 없이 상환하면 긍정적 정보로 반영되는데, 연체 없이 사용한 기간이 길수록 신용평점이 향상될 수 있다.


▶ 연체금액을 상환할 때는 오래된 대출부터

연체금을 상환하는 즉시 연체 이전의 등급으로 회복되는 것은 아니지만, 추가적인 연체 없이 성실한 금융생활을 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등급이 회복된다. 만일 연체가 여러 건 있는 경우 연체금액이 큰 대출보다, 연체가 오래된 대출을 먼저 상환하는 것이 신용등급 회복에 유리하다.


▶ 통신·공공요금 성실납부 실적을 제출하라

통신·공공요금 등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한 정보를 신용조회회사에 제출하면 신용평가에서 가점을 받을 수 있다. 특히, 금융거래 실적이 많지 않은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들은 휴대폰 요금 등 통신·공공요금 납부실적을 꾸준히 제출하는 것이 신용등급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 제2금융권 대출은 신용평점을 떨어뜨릴 수 있다

신용조회회사는 과거 통계적 분석 결과 산출된 금융업권별 연체율을 신용평가에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대부업체나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으면 상환해야 할 이자부담이 증가하여 연체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은행 대출에 비해 신용평점이 더 많이 하락할 수 있다.


▶ 과도한 현금 서비스 이용은 피하라

현금 서비스(단기카드대출)를 일정기간·일정금액 이상 이용하게 되면 부채의 증가로 보아 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다. 과거 데이터에 대한 통계적 분석 결과 현금 서비스 이용자의 연체율이 미이용자의 연체율보다 높기 때문이다.



신용등급 자가진단 테스트


1. 신용등급을 조회하기만 해도 등급이 떨어진다 YES NO

(정답 NO) 과거에는 신용조회기록이 신용등급에 영향을 준 적이 있으나 2011년 10월부터는 신용조회사실이 신용평가에 불이익을 주지 않도록 제도가 개선되었다.


2. 소득이나 재산이 많으면 신용등급이 높다 YES NO

(정답 NO) 신용등급은 소비자가 제 때에 잘 상환했는지 금융거래 이력과 형태를 중심으로 판단한다. 따라서 소득이 높아도 대출, 신용카드 사용 등 금융거래 이력이 없거나 건전하지 않다면 신용등급은 낮을 수 있다.


3. 신용카드를 많이 발급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 YES NO

(정답 NO) 신용카드 보유 개수와 신용등급은 무관하다. 좋은 신용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자신의 상환능력에 맞게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하여 건전한 신용거래 이력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4. 대출 등 금융거래가 없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다 YES NO

(정답 NO) 카드 사용, 대출 등의 금융거래가 전혀 없는 대학생·사회초년생은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금융거래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중간등급인 4~6등급을 받는다.


5. 신용조회회사의 신용등급은 동일하다 YES NO

(정답 NO) 신용조회회사(CB)별로 수집하는 정보의 범위와 보유량, 신용평가에 반영하는 요소와 비중이 상이하기 때문에 동일인이라도 신용조회회사에 따라 신용등급이 다를 수 있다.


1년에 3번 공짜로 신용등급 확인하기!

자신의 신용등급을 알고 싶은 사람은 누구든지 신용조회회사(CB)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4개월에 한번씩, 1년에 총 3회까지 무료로 확인해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신용등급에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우선 신용조회회사 고객센터를 통해서 신용등급 산출 근거 등을 확인하고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상담사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이의가 있는 사람은 금융감독원 민원센터(개인신용평가 고충처리단)를 통해 이의제기가 가능하며, 금융감독원은 이의제기 내용의 타당성을 심사한 후 그 결과를 민원인에게 알려준다.


신용등급 조회하기

나이스평가정보 ‘나이스지키미’1588-2486 www.credit.co.kr

코리아크레딧뷰로 ‘올크레딧’ 02-708-1000 www.allcredit.co.kr

SCI평가정보 ‘싸이렌24’ 1577-1006 www.siren24.com

신용등급 이의제기

금융감독원 민원센터 (국번없이) 1332 www.fcs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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